현대중공업그룹의 다양한 소식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해드립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양면발전 태양광 기술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선정’
2021.10.31
상세보기
▶ 고효율 발전 기술로 경제성 확보, 상용화 통한 매출 성과 등 인정받아
▶ 기존 단면 대비 양면활용 최대 30% 발전효율↑, 셀 집적도 높여 출력도↑
▶ “양면발전 기술 활용, 다양한 솔루션 개발해 시장 확대 나설 것”
현대중공업그룹 태양광부문 계열사인 현대에너지솔루션의 양면발전 태양광 기술이 ‘2021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은 국가 발전을 견인해 온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제고하고 과학기술인들의 자긍심을 고취기 위해 우수한 기술을 선정, 지난 2006년부터 매년 ‘우수성과 100선’을 발표하고 있다.

현대에너지솔루션이 지난해 3월 개발한 양면발전 태양광 기술은 발전 효율이 기존 단면발전 모듈보다 최대 30%이상 향상된 고효율 발전 기술로, 경제성 확보 및 상용화를 통한 매출 성과 등을 인정받아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됐다.

기존 국내시장의 태양광 모듈은 전면으로만 발전하는 단면 태양광 모듈이 주류였다. 현대에너지솔루션 양면발전 기술은 전면과 후면을 활용해 효율을 높이고, 패널 내 셀 집적도도 높여 출력을 크게 향상시켰다.

실제 현대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5월 충북 음성공장 내에 양면발전 실증설비를 설치, 발전효율 검증을 완료했다.

또한, 현대에너지솔루션은 양면발전 모듈 상용화 기술을 양산라인에 적용, 양면모듈 사업을 진행해 2020년 기준 약 41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또한 이 기술을 활용해 지난 1월 세계 최초로 방음터널용 양면태양광 솔루션을 개발한 바 있으며 방음벽, 영농형 등 다양한 태양광 솔루션도 잇달아 개발했다.

유엔환경계획(UNEP)에 따르면 오는 2030년까지 각국 정부가 발표한 ‘재생에너지 신규 설비 계획’ 규모는 총 721GW이며 그 중 태양광이 63.8%를 차지할 것으로 조사됐지만, 태양광 발전 보급 확대를 위해선 고효율, 고출력 등 발전 시스템의 경제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대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양면발전 태양광 기술을 개발단계에서 그치지 않고 경제성까지 확보해 상용화한 부분이 높이 평가를 받았다” 라며, “지속적인 R&D투자로 다양한 양면태양광 솔루션을 개발해 관련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